들어가며


다음 달 창원에서 결혼식이 있어서 가족들과 함께 방문하기 위해 KTX 티켓을 한 번에 예매하라는 어머니의 미션이 주어졌다. 우리 가족 총 4명이 광명에서 창원까지 가는 표를 KTX 코레일톡 앱에서 예약을 했는데, 마주 보는 4인 동반 좌석으로 했더니 총 만원이 할인되었다!

 

그런데, 뭔가 할인 금액이 너무 작은 것 같다는 느낌 적인 느낌.. 자세히보니, 4인 동반석 예약 메뉴가 별도로 따로 있는 것이었다. 나는 일반 예약 화면에서 동반석 좌석을 찾아 한명씩 4번 눌러가며 예약을 해서 그런지 할인이 조금만 적용된 것이다.

 

다른 분들은 나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4인 동반석 할인 가격과 예약 방법 그리고, 위치와 이용 규정 등 궁금할만한 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보았다.

 

 

KTX 4인 동반석이란?


4인 동반석이란 KTX  및 KTX-산천 열차의 중앙부에 위치한 4인이 마주 볼 수 있는 형태의 좌석인데, 4개의 좌석을 한번에 결제 하고 최대 35%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되어있다.

 

무궁화호나 새마을호 같은 옛날 열차는 역방향 좌석을 돌려서 마주 보고 갈 수 있었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KTX의 경우 불가능한 열차와 객실도 있다고 하니, 만약 4인 탑승이 확정되었다면 4인 동반석으로 예약하고 필자처럼 할인까지 챙기는게 좋겠다.

 

 

4인 동반석 할인가격


예시로 필자가 금번에 예약한 창원중앙역에서 광명역까지 가는 KTX 4인 동반석 결제 내역을 가져와 보았다. 먼저 착오로 인해 4인 동반석 예약 전용 메뉴가 아닌 일반 메뉴에서 예약을 했던 내역이다.

가운데 마주 보는 좌석을 잘 찾아서 한명 한명 4번 눌렀는데 누를 때마다 이거 4인 동반석이라서 앞에 모르는 사람이 앉을 수 있다는 알람 팝업이 뜨길래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긴 했던 것 같다.

 



이렇게 일반 예약 기능에서 4인 동반석을 선택하면 총 4명에 대해 10,000원의 할인이 되긴 했다. 1명 당 2,500원 할로 보인다. 4인 동반석에 혼자 앉아서 모르는 사람과 마주보며 가는 분을 위한 할인 금액 인 것 같다. 

 


하지만, 할인 가격이 보통 10~35%까지라고 했는데, 너무 적은 것 같았다. 이내 하단 “혜택·정기권” 메뉴4인 동반석 예약하기 전용 메뉴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해당 메뉴에서는 4인 동반석만 1세트씩 묶음으로 선택하게 되어있었고, 주말이라 거의 대부분이 15% 할인이었다.

 

 

 


그래서 최종 할인 가격은 169,600원으로 정가 대비 총 3만 원의 할인을 받았다. 만원 할인이 아니라 3만원 할인이 정상적인 금액이다. 실수로 2만 원을 허공에 날릴 뻔 한 것이다.

그냥 일반 메뉴에서도 4인 동반석을 지정할 경우 소액 할인이 있기 때문에, 해당 할인액이 4인 동반석 할인이라고 오인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니, 꼭 제대로 된 전용 예약 메뉴를 찾아서 결제하도록 하자! 만약 PC 홈페이지에서 진행한다면 아래 링크에 코레일의 공식 4인 동반석 전용 예매 페이지를 연결해 놓았으니 자세한 안내 사항들을 참고해 볼 수 있겠다.

4인 동반석 예매 바로가기

 

4인 동반석 이용규정

처음으로 이용해보는 4인 동반석이라 예매 과정에서 나오는 이용 규정과 위치 사진 등을 꼼꼼히 읽어보기로 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만 많으면 4인 동반석으로 전액 결제하고 2~3명만 앉아서 가도 되는지도 궁금했다.

  • 탑승 인원 변경 시, 전체 취소 후 다시 결제 해야한다.
  • 편의를 위해 좌석을 확보하고자 할 경우 공석으로 두는 좌석은 어른 운임으로 해야한다.
    예를 들어, 4명 동반석에 3명이 타고 널널하게 가고 싶을 경우에는 4명 전부 어른으로 지정해서 결제 하라는 의미이다.
    (오.. 이게 되네? 아이 있으면 넓게 가도 될 듯..)
  • 4인 동반석 할인에 유아나 어린이로 지정해서 추가 할인을 받으면 반드시 대상자가 타야한다.
    만약 어린이로 지정해놓고 어른이 타면 10배의 부가 운임이 징수 된다고 한다.
  • 일정을 변경할 경우, 환불 후 다시 구매해야 하는데 이때 할인율은 변경될 수 있다고 한다.
    4인 동반석에 대한 할인율도 예약 시기에 따라 왔다 갔다 한다는 의미로 보인다.
  • 일반 예매시 통상 5% 적립되곤 하는 KTX 마일리지는 적립이 되지 않는다.
  • 4인 동반석은  1회 1세트, 열차당 최대 2세트까지 예매가 가능하다.

 

4인 동반석 위치확인

내가 예매한 창원중앙역에서 광명으로 향하는 KTX열차의 4인 동반석 위치는 열차 중앙부 9A,9B,8A,8B와 9C,9D,8C,8D에 있다. 4인 동반석은 보통 열차 중앙부 마주 보는 대형으로 되어있어 찾기 쉽다.

 


코레일톡 앱 좌석 선택 예약화면에서 위 처럼 “열차 내 미리보기(VR) 버튼을 누르면 객실 내 공간에서 정확한 4인 동반석 위치와 사진을 자세히 볼 수 있다. 코레일 톡 앱다운로드 공식 페이지는 아래 링크에 연결해 놓았다.

 

코레일톡 앱 공식 다운로드

 

 


사진으로 보이는 것 처럼, 가운데 테이블이 넓고 아이를 동반한 경우 가족끼리 케어하기에도 매우 편리해보인다.

 

 

 

KTX 4인 동반석 예약 과정


해당 VR기능을 통해 좌석 위치를 보며 콘센트나 편의시설까지 VR로 체크가 가능했다. 역시 IT강국 대한민국!

 

 

 

글을 마무리하며

예약을 하다 보니 KTX-산천 열차는 4인 동반 석의 열차 내 개수가 그리 많지 않아서 그런지 예매가 빨리 마감되는 것 같았다.

KTX의 경우 일정 변경이나 환불에 대한 위약금 규정도 출발 전 일까지 여유가 있고 부담이 없는 편이기 때문에 4인 가족 이동이 확실하다면 가급적 4인 동반석을 선점해서 KTX를 저렴하게 이용해보길 바란다.

작성자 : Koratips 에디터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