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현존하는 무실적 체크카드 중에 이 만큼 혜택이 좋은 것이 있을까? 카드사를 이기는 소비자가 되려면 이런 혜택 좋은 카드는 단종되기 전에 꼭 챙겨 두어야 한다.
오늘 필자가 소개하는 카드는 단언컨데 배달이나 간편결제를 주로 쓰시는 분들은 만들면 절대 후회가 없을 만한 체크카드 2종이다. 바로, SB저축은행의 아이돌체크카드와 이고 체크카드를 소개해 보려한다.
전월실적 충족 조건 없이 배달 10%, 간편결제 5% 캐시백을 해주는 카드인데, SB저축은행의 체크카드이다보니 생각보다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적극 홍보해 보고자 한다.
아이돌 vs 이고 체크카드 비교
두 카드는 사실 디자인이나 컨샙이 아주 비슷하다. 공통적으로 간편결제로 1만원 이상 사용시 5%를 2천원까지 캐시백해준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토스페이, 페이코 4종의 간편결제가 해당된다.

특히, 네이버페이나 페이코의 경우 삼성페이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온라인 뿐만아니라 오프라인 결제에서도 충분히 5% 페이백을 받을 수 있다.
다만, 한 가지 차이점은 아이돌 체크카드는 배달 할인에 초점을 두고 있고, 이고 체크카드는 푸드나 문화 할인에 초점을 두고 있다. 요즘 같이 배달앱을 자주 활용하는 시대에 둘 중 하나만 만든다면 아이돌 체크카드가 더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럼 두 카드를 하나씩 간단히 살펴보자!
아이돌 체크카드

아이돌 체크카드 (1) 주요혜택

주요 혜택은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에서 1만원 이상 결제할 경우 최대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월 최대 한도가 2,000원까지라, 사실상 2만원 주문 1번 할 때, 활용하면 2천원이 캐시백 되기 때문에 18,000원에 배달 식사가 가능한 셈이다.
전월 실적 조건이 없이 카드사 고유의 결제 캐시백 혜택이기 때문에 쿠폰 할인 등과 무관하여 정말 소위 “꿀”혜택이라 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필자는 활용하지 않지만 OTT 서비스 정기 결제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10%할인이 된다.
넷플릭스, 티빙, 유튜브 프리미엄을 보시는 분들 중 카드 할인 받는게 없으시다면 결제를 걸어두면 된다. 다만 이 역시 1만원 이상 건에 월 최대 한도 2,000원까지이다.
아이돌 체크카드 (2) 기타혜택
카카오, 네이버, 토스, 페이코로 1만원 이상 간편 결제시 5% 할인을 제공한다.
월 최대 2,000원까지 할인이라, 역산하면 간편결제로 최대 4만원까지 사용하고 5%인 2,000원을 할인 받는다고 생각하면된다.
5% 피킹률을 자랑하는 무실적 체크카드가 없기 때문에, 이 역시 좋은 혜택이 아닐까 한다.
추가적으로, GS25, CU 편의점에서 5%,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 카페에서 5% 할인을 제공한다.
모두다 1만원 이상 사용시, 영역별 월최대 2,000원 한도는 동일하다. 편의점과 카페 업체가 각 2개씩 제한점이라는 건 좀 아쉽지만, 그래도 가장 많이 가시는 분들에게는 유익할 듯 하다.
참고로, 배달 주문시, 간편결제로 타 서비스 할인 분야를 결제하면 중복 할인이 되지 않으니 간편결제는 오로지 위 할인 영역이 아닌 곳에서 사용하면 좋겠다.
OTT의 경우 인터넷 홈페이지에 결제 등록분에만 해당한다고 하니 주의!
정리하자면, 아이돌 체크카드는 배달(10%), OTT(10%), 간편결제(5%), 편의점(5%), 카페(5%)까지 각 5개 영역별 2천원으로 월 최대 통합할인한도는 1만원이 되시겠다. 그런데, 무려 전월실적 조건 없음이라는게 포인트!
이고 체크카드
이고 체크카드 (1) 주요혜택
다음은 이고 체크카드의 주요 혜택을 살펴본다. 사실 나는 푸드와 문화 영역을 그리 많이 이용하지 않아서 주요 혜택이라고 할 만하진 않다.
아이돌이 배달과 OTT를 할인해주는 반면, 이고 체크카드는 버거킹, 맘스터치, 맥도날드 파리바게트, 뚜레쥬르, 베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까지 7곳의 푸드 영역 10% 할인, 올리브영, CGV, 메가박스, 티켓링크 문화 10% 할인을 해준다.
가끔 버거킹이나 맥날은 갈 때가 있는데, 자주 까먹고 안쓰게된다. 오늘 리뷰를 하며 다시 인지가 되었으니 꼭 써야겠다.
영화 할인 카드가 없으신 분들에게도 유익할 것 같다. 기타 통신사 할인과 중복이 가능하니 이용 하는 곳이 있는 분들은 참고해보자!
이고 체크카드 (2) 기타혜택
간편결제 5% 할인은 아이돌과 동일하다. 그래서 아이돌과 이고 같은 이런 무실적 체크카드는 여러장 가지고 있으면 좋다고 생각한다.
또한, 각 은행사별로 아이돌과 이고 체크카드를 각각 발급할 수 있기 때문에 필자 귀찮지 않은 선에서 아이돌 3장, 이고 2장을 만들었다. 편의점과 카페는 아이돌과 동일하다.
정리하자면, 아이돌의 배달(10%), OTT(10%)영역 대신, 이고 체크카드는 푸드(10%), 문화(10%)가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고, 간편결제(5%), 편의점(5%), 카페(5%)는 동일하다.
총 5개 영역에서 각 2천원씩 월 최대 통합 할인한도 1만원까지 할인된다는 점도 같다.
특이사항
두 카드 모두 제새공과금, 아파트관리비, 대학등록금, 선불카드/포인트 상품권, 4대보험, 정부지원금, 초중고등학교 납입금, 교통카드 구매충전에는 할인을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간편결제가 가능하더라도 5% 할인이 되지 않을테니 참고하자!
추가로 체크카드이다 보니, 해당 저축은행사 현금 출금 기능에 대한 안내가 있다. 수수료 월 5회는 면제 받을 수 있는데 해당 조거는 전월실적이 10만원 이상이어야 한다고 한다.
사실, 저축은행 계좌로 ATM 현금 출금이나 계좌이체 할일은 거의 없을 듯 하다.
카드 발급방법
해당 카드는 저축은행의 체크카드 이기 때문에 SB저축은행 SB톡톡플러스 앱을 설치하고 계좌를 먼저 개설해야 한다.

SB톡톡플러스 앱 링크는 아래 연결해 두었으니 참조! 체크카드 발급도 해당 어플에서 계좌개설 후, 우측 상단 삼선 메뉴에 “체크카드 신청”을 눌러서 해당 카드를 찾아 진행하면된다.
현재 온라인 카드 개설을 지원하는 은행은 진주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IBK저축은행 세 곳이기 때문에 해당 은행 중 계좌를 개설하는 걸 추천한다.
나머지 은행은 계좌를 개설하더라도 카드를 발급하려면 해당 저축은행 지점을 직접 발급해야 하기 때문이다.
해당 카드 발급 가능 저축은행은 추후 계속 확대한다고 되어있어서 현재 기준 정보는 아래 링크의 SB저축은행 공식 홈페이지 아이돌 체크카드 소개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된다.
발급 후 활용 노하우
끝으로 필자는 해당 카드를 어떻게 쓰고 있는지 공유하며 마무리하고자 한다. 가급적 만들수 있는 수량만큼 최대한 귀찮지 않은 선에서 만들어서 쓰고있다.
아이돌 2장, 이고 3장을 만들었고, 토스 뱅크에 해당 저축은행 계좌를 등록해서 사용할 때 돈을 넣어두고 목적성으로 결제한다. 딱 2가지로만 쓰고있는데, 아이돌로 배달 2만원 이상 주문할때 월에 각 카드마다 한번씩 2번 쓴다.
그리고, 각 카드를 네이버페이-삼성페이가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실행되도록 위젯 형태로 스마트폰 배경화면에 해당 체크카드 5장을 등록해 놓고, 돌아가면서 1만원 이상 결제시 쓰고있다.
위젯을 누르면 이렇게 바로 네이버페이 삼성페이에 해당 체크카드 결제 기능으로 넘어가도록 설정해 두어 무척 편리하다.
필자는 주로 주유를 할 때 4만원씩 맞춰서 각 카드로 한번씩 간편결제를 한다. 그렇게하면 주유 4만원시 딱 2천원을 정확하게 할인 받을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하다.
SB톡톡플러스 저축은행 어플로 이체해서 쓰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토스에 계좌를 등록해 놓고, 필요한 금액만큼 해당 저축은행 계좌로 이체해서 쓰고있다.
우측 사진을 보면 전월 배달로 2만원에 대한 할인캐시백 2천원이 입금된 것을 볼 수 있다.
캐시백 입금이 익월 결제일에 들어오는 걸로 추정된다. MG더나은체크카드나, 최근 핫한 케이뱅크 원체크카드 보다 다소 늦은 감이 있는 부분은 조금 아쉽다.
참고로 하나의 저축은행에 아이돌과 이고 체크카드 두개를 만들면 각 카드의 실적을 토스에서 보면 이체내역으로 나오기 때문에 좀 헷갈리게 된다. 따라서, 해당 카드의 사용내역은 BC카드 페이북 앱을 각 카드마다 눌러보며 구분을 하는게 정확하니 참고해보자!
무실적 체크카드 중 5~10% 피킹률은 거뜬히 제공하는 체크카드 2종을 알아보았다. 두 체크카드는 연회비도 없기 때문에 만들어서 쟁여두지 않을 이유가 없다. 다음에도 현존하는 유익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정보를 계속 연재할 예정니 기대해 주시길 바란다.
작성자 : Koratips 에디터